>독서능력진단안내 > 상담게시판
독서지도, 이렇게 해보세요~
한국독서교육개발원 2015/08/18
안녕하세요^^

아이의 독서능력 진단결과를 보니 독서준비도, 독해, 감상 영역 대부분의 영역이 낮거나 매우 낮게 나왔네요. 독서량과 어휘력이 많이 부족하고 글을 너무 빠르게 읽는 편이며 이해력도 떨어지는 등 전반적인 영역에 있어서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먼저 어휘력이 부족하면 글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해 책을 읽는 데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글의 주제나 핵심을 파악하는데도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책을 빨리 대충 읽기 때문에 내용을 차분히 분석하거나 상상, 추리하는 시간적 여유도 부족하여 어떤 글에 대한 비판이나 문제해결 등 감상까지 어려움을 겪습니다.

우선적으로 아이 수준에 맞은 도서를 선정하여 읽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되도록 삽화가 많이 들어가고 글이 좀 많지 않은 아이의 관심과 생활과 관련된 단편 동화를 읽히시고 차츰 글밥이 많은 것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한 권을 나눠 읽더라도 끝까지 읽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만화는 읽는다고 하셨는데 이제 고학년이니 되도록 그림책이나 짧은 이야기라도 글과 그림으로 구성된 책을 읽혀 주세요. 아이가 읽기 싫어하면 책 읽는 습관이 길러질 때까지 힘드시더라도 어머님이 읽어주시면 됩니다.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도 반드시 가지시고 아이의 말을 잘 경청해주시고 어떤 이야기를 하든 긍정적인 언어나 표정으로 대답해 주세요.

책 속 등장인물들의 상황이나 행동에 대해 아이의 생각을 들어보고 어머님의 생각을 이야기 해주시면서 서로 등장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주고받으면 좋습니다. 그러다보면 왜 그런 행동이나 결과가 일어났는지에 대해 감지하게 되고 생각을 깊이 하면서 앞으로의 자신의 행동 방향에 대해서도 정리가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생활속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력도 길러지게 되지요.

고학년이 되어서 독서습관을 기른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결단하시고 당분간 다른 학과 공부보다 우선적으로 독서에 초점을 맞추시면 좋겠습니다. 하루 일과 가운데 독서시간 계획을 세워 잠시라도 (처음에는 길지 않은 시간일지라도) 매일 아이와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지세요. 그리고 주말에는 서점이나 도서관 나들이를 하시면서 꾸준하게 독서문화 환경을 마련해 주신다면 독서가 즐거운 아이로 변화되고 반드시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독서지도 관련자료는 저희 한국독서교육개발원 남미영원장님 저서 ‘공부가 즐거워지는 아침 독서 10분’, ‘독서기술’ (21세기북스) 읽어보시고 저희 개발원 교육과정 중 자녀독서지도과정을 수강하셔도 많은 도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