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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심생각 찾기를 잘하고 싶어요.
kredi 2020-01-01 25

질문 : 중심 생각 찾기를 잘하고 싶어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중심생각 찾기를 할 때마다 쩔쩔매는 5학년 아이입니다. 학교에서나 학원에서 공부할 때 중심생각이라고 말하면 선생님이 아니래요. 그래서 중심생각 찾기 공부를 할 때는 참고서를 보고 베낄 때가 많아요. 선생님. 그렇지만 저는 독서를 제대로 잘하고 싶어요. 엄마가 그러시는 데, 중심생각을 모르면 독서를 한 게 아니래요.
선생님 중심생각과 줄거리는 어떻게 다른가요? 줄거리 찾기와 중심생각 찾기는 다른가요? 이런 것들이 모두모두 궁금해요. 선생님. 제가 엄지북 상담실에 편지를 올린다고 하니까 제 친구들이 답이 오면 알려달래요. 왜냐구요? 자기들도 그게 궁금하거든요.
(서울 구로초등학교 5학년 최자영 올림)


답변 : 줄거리는 작품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고, 중심생각은 작품이 말하고 있는 철학입니다.


최자영 어린이. 매우 훌륭한 질문을 해주었어요. 독서클리닉은 여러분이 더 재미있고 바른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든 교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어린이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질문들을 뽑고 있는데, 자영이 질문이 바로 그런 질문이었어요.
그리고 자영이는 매우 용감한 어린이입니다. 자신이 모르는 것을 숨기지 않고 발표할 수 있는 용기는 누구나 가지고 있지는 않답니다. 자영이처럼 모르는 것을 알고자 하는 마음이 용솟음치는 어린이들만 가질 수 있는 훌륭한 정신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영이는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어린이입니다.

그러면 우선 줄거리와 중심생각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까요? 줄거리는 작품이나 책의 내용을 짧게 줄여놓은 글이고, 중심생각은 작품이 독자에게 가르쳐 주는 철학입니다. 철학이라면 다소 어려운 것 같지만, 사실 철학은 우리 주위에 흔하게 볼 수 있는 아주 친근한 생각들입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우리가 <흥부 놀부> 이야기를 읽고 나면, 착한 사람은 복을 받지만, 악한 사람은 복 받기가 어렵다. 는 진리를 배우게 됩니다. 이게 바로 중심생각이고 철학입니다.
그러면 흥부전의 줄거리는 어떤 것일까요?
옛날 어느 마을에 마음씨 고운 동생 흥부와 마음씨 나쁜 형 놀부가 살았습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자 놀부는 전 재산을 다 차지하고 흥부를 쫓아 내었습니다.
그러나 착한 흥부는 제비 다리를 고쳐주고 박씨 하나를 얻어 키웠더니 박 속에서
보물이 나와서 잘 살게 되었대요. 그러나 놀부가 본을 따서 제비에게 박씨를 얻어서
키웠지만, 그 속에서는 보물이 아니라, 뱀, 똥, 오줌, 도깨비가 나왔답니다.
이런 것이 줄거리입니다. 짧게 줄였지만, 흥부 놀부 이야기가 어떻게 시작되고 흘러갔는지 다 알 수 있으니까요.

그러면 이제 줄거리와 주제가 각각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볼 차례입니다.
줄거리가 하는 일은 아주 간단해요. 긴 작품을 다 읽어보지 않고도 어떤 이야기가 쓰여있는지 알아보는 정도니까요. 독자들은 줄거리를 보며 그 책 속에 쓰여 있는 내용을 짐작하기도 하고, 이미 읽은 어린이는 다시 한번 내용을 머리 속에 정리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제가 하는 일은 훨씬 많아요. 주제는 책을 읽는 독자를 가르치고 변화시키는 일을 합니다.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나 책을 다 읽고 나서 머리 속에 어떤 생각을 얻게 됩니다. 효녀 심청을 읽고 나면 효성은 아름다운 행동이다. 나도 효도를 해야겠어.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때 효성은 아름다운 행동. 이라는 생각이 바로 이 작품의 중심생각입니다.
이 중심생각은 독자의 머리 속으로 들어가 그 사람을 효성이 지극한 사람으로 변화시켜줍니다. 이것이 바로 중심생각이 하는 일입니다.

또 하나 예를 들어 볼까요? <미녀와 야수>를 읽게되면 독자들은 그 속에서 사람을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 이라는 중심생각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중심생각을 발견한 독자는 바로 이제까지 옷이나 얼굴로 사람을 평가하던 자신을 뉘우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부터는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고 생각이나 정신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신중한 사람이 됩니다. 이렇게 중심생각은 작품이 하는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작가들은 이런 중심생각을 독자들에게 이야기하고 싶어서 작품을 쓰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은 이런 좋은 중심 생각들을 어린이들에게 가르쳐 주고 싶어서 책을 읽으라고 권하게 됩니다. 좋은 책은 품격 있고 훌륭한 중심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저속한 책들은 저속한 주제를 가지고 있어서 독자를 품위 없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기도 한답니다.
예를 들면 남의 물건을 빼앗고 때리던 깡패가 돈을 많이 벌어 잘사는 것을 다룬 책이 있다고 합시다.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은 돈이 최고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벌어야 한다, 힘이 제일이다. 등의 중심생각을 책 속에서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