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 자녀지도
놀이의 기능
kredi 2020-01-01 25

아이는 놀이를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하게 됩니다. 공을 가지고 놀면서 신체가 발달하고, 블록 놀이를 하면서 창의성이 향상되며,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사회성과 언어능력이 발달되죠.

1. 신체 성장과 기본 운동 능력이 증진됩니다.
기본적으로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손이나 팔, 다리 등의 신체적 움직임이 요구됩니다. 블록놀이를 하려고 해도, 블록을 손으로 집어 적당한 위치에 갖다 놓아야 하죠. 처음에는 손바닥으로 어설프게 잡다가도 시간이 흐르면, 손가락으로 정확하게 놀잇감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놀이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신체의 각 근육을 단련시키고, 신체 부위를 움직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신장이나 체중, 근육 등의 성장은 물론 내장의 생리 기능도 함께 발달합니다. 또한 걷기, 기어가기 등의 놀이는 아이의 올바른 자세 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성이 발달합니다.
어렸을 때는 부모와 함께, 조금 더 자라게 되면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게 됩니다. 친구들과 장난감을 나눠 놀기도 하고, 다투기도하며, 협동하면서 사이좋게 지내는 가운데 사회성이 길러집니다. 집단 속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우게 되고,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도 서서히 깨우치게 됩니다. 소꿉놀이를 하면서,엄마, 아빠, 선생님 등이 되어보기도 하죠. 이러한 역할 놀이는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더욱 촉진시킵니다.

3. 다양한 감정 표출로 정서 순화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은 언어 표현 능력이 미흡하여, 놀이를 통해 모든 정서와 감정을 표출합니다. 인형놀이를 하면서 엄마에게 받은 사랑을 그대로 표출하기도 하고, 쌓기 놀이를 하면서 완성했을때의 기쁨과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공포나 불안, 불만, 질투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놀이를 통해 정화됩니다. 동생에 대한 질투심이나 병원에서의 공포심 등을 인형이나 장난감에게 분출을 하거나, 역할놀이를 해 봄으로써 상대의 입장을 이해할 수도 있게 됩니다.

4. 언어 능력이 향상됩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면서 많은 말들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놀고 있는 장소는 항상 시끄럽기 마련이구요. 놀이를 하면서 다양한 어휘를 배우게 되고, 역할에 맞는 적절한 어휘 사용도 습득하게 됩니다. 또한 친구들과 어울 리면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아이의 이해력과 표현력이 향상됩니다. 가장 기초적인 옹알이에서부터 반복적인 문장의 연습등 언어 그 자체도 놀이가 될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발음과 목소리 조절능력,문장력 등이 증진됩니다.

5. 감각 활동을 통해 인지 능력이 발달합니다.
아이들은 여러가지 놀잇감을 가지고 놀면서 보고, 듣고, 만지는 등의 감각 활동을 통해 스스로 인지 학습을 하게 됩니다. 장난감의 무게와 질감, 크기, 색깔, 개수 등을 통해 물리적, 수리적지식을 습득합니다. 이렇게 습득된 기초 지식은 논리적인 사고의틀이 되며, 인지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6.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놀이에 대한 관심이 많은 아이일수록 호기심이 많고, 행동도 매우 적극적입니다. 이는 놀이를 통해서 다각적인 탐색을 할 수 있고, 여러 신기한 경험들을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는 놀이를 하면서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장난감 인형을 친구로, 장난감 강아지를 진짜 강아지로, 조그마한 인형의 집을 마치 자신의 궁전으로 상상하면서 설정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들이 아이의 창의력과 사고 능력을 향상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