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 클리닉도서
 
집단 따돌림 당할 때 남의 물건을 탐낼 때 외모 때문에 고민할 때
학교 가기 싫어할 때 성적이 떨어졌을 때 소심하고 용기가 없음
가난한 부모를 원망함 부모님이 이혼했을 때 친구와 싸웠을 때
새엄마를 미워할 때 화를 잘 낼 때  
 
까마귀 소년
왕따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 반성하게 하는 이야기
 

야시마타로 글.그림,   윤구병 옮김   < 비룡소 >

학교에 적응도 못하고, 아무도 같이 놀아주지 않고,  선생님들도 포기한  떵꼬마라고 불리는 작은 아이가 새로 오신 어느 한 선생님의 정성어린 관심과 보살핌으로 모두에게 인정받게 되는  감동어린 이야기이다. 

이 책을 읽으면 친구를 따돌렸던 아이들은 부끄러워지고, 따돌림을 당했던 아이는 슬픈 시간을 어떻게 행복한 시간으로 바꾸는지를 알게 된다. 한장 한장 책장을 넘길 때마다 땅꼬마가 슬픔을 극복해 가는 의연함에 잔잔한 기쁨과 함께 안정감을 얻게 된다.

그림동화책이지만 초등학교 1학년부터 청소년, 어른에 이르기까지 누가 읽어도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책이다.

 
미운 오리새끼
멸시와 천대받던 왕따가 성공하는 이야기
 

세상에서 가장 많이 읽혀오고 인기있는 안데르센 동화이다.

오리네 집에 잘못 태어난 어린 백조가 오리형제들로부터 못생겼다고 따돌림을 당하다가 나중에 백조가 되는 성공 스토리이다.  구박받던 새끼오리가 백조가 되어 훨훨 날아 가는 장면에서 아이들은 가슴이 후련해지면서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 기쁨이 어린이에게 자신감을 준다.

왕따를 당하는 아이는 오리가 백조가 되는 장면에서 동일시를 경험하여 자신감을 얻고, 왕따를 시키는 아이들은 오리를 따돌리는 다른 오리들의 무모함에 대한 동일시로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이 동화는 누구나 읽었지만 왕따 예방법이라는 차원에서 다시 읽혀볼 가치가 있다.

1-2학년 어린이들에게는 그림보다는 글씨가 많은 책으로 읽는 것이 사고력 개발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