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 추천도서
유아 1~2세 3~4세 5~6세 7세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청소년 부모.교사
 
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
아이들 위한 그림책 읽기를 통해 진정한 독서교육의 본질을 깨닫게 하는 책
 

최은희 지음     < 우리교육 >

책 읽는 즐거움을 주기 위해 그림책을 읽어주며 아이들의 상상력과 생각을 마음껏 펼치도록 이끌어 주는 선생님의 애정 어린 마음이 담긴 책이다. 아이들에게 어떤 자세로 어떻게 다가가는 것이 좋은 것인지 참된 독서교육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어른이 발견하지 못하는 그림의 특징을 오히려 아이들은 잘 발견한다는 것과 그림책을 보고 느끼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선생님은 오히려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고 말한다. 책속에 나타난 아이들의 표정과 목소리, 그 안에 깃든 진솔한 마음들이 생생하게 전달되는 책이다.

 
어린이를 살리는 문학
어린이들의 삶을 살리는 어린이문학의 나아갈 방향과 교육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글: 이오덕    < 청년사 >

이 책은 일생동안 어린이문학을 가꾸며 헌신적인 노력을 하신 이오덕 선생님의 유고 평론집이다. 어린이문학이란 오직 어린이의 삶을 키우고, 어린이 삶을 지키며, 어린이를 살리고 동시에 겨레를 살리는 문학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문학은 어린이들 삶의 참모습과 진정한 소망과 어린이들을 에워싼 자연과 세계의 진실을 보여주는 문학임을 말하고 있다.

어린이 문학에 대한 현실과 어린이 문학을 살리는 길, 어떻게 어린이문학을 이끌어갈 것이며 우리말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대해 이오덕 선생님의 강한 언어와 비판적 견해가 읽은 이로 하여금 어린이들과 어린이들을 위한 문학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각성하게 만든다. 특히 우리말과 어린이 문학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엄마의 독서학교
태어나서 7세까지 유아들의 독서 놀이를 통한 두뇌 개발 노하우를 담은 책
 

글: 남미영     <애플비>

이 책은 유아시기에 독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아이에게는 이후의 교육에 별 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한 저자가 독서교육이 유아교육에 줄 수 있는 최상의 것이 무엇인지 연구한 결과 ‘엄마가 가정에서 아기와 함께하는 독서 놀이’라는 결론을 얻어 펴게 된 것이다.

책의 주제는 ‘독서 놀이를 통한 유아의 두뇌 개발법’으로 사례는 저자와 공동 연구를 약속한 전국의 5만여 학부모들의 설문과 면담,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장들의 풍부한 체험, 저자 자신이 아이들을 키운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담아 정리하였다.

이 책은 태어나서부터 7세가 되기까지 각 연령대에서 엄마가 강조해 주어야 할 역할과 그림책의 종류, 생활 속에서 언어 자극을 주는 법,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 등 육아와 독서를 아우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그 시기에 맞는 좋은 책들을 선정해 놓았다.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길러주는 독서기술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로 만드는 독서 지도방법과 전략에 대한 부모 독서교육 지침서
 

글: 남미영    < 21세기북스 >

이 책은 공부 하느라 또는 학원가느라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아이들에게 책읽기를 통해 어떻게 독서 능력과 공부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처방전을 제시하고 있다. 책과 친해지는 방법을 다양한 상황별로 제시하고 있으며 아이들 특성에 맞는 교육방법도 제시한다.

1부에서는 독서와 학습능력의 관련성, 2부는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독서 기술에 대해, 3부는 상황에 따른 추천도서를 수록해 책읽기와 학교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비결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독서교육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와 교사들에게 좋은 지침이 된다.